새로운 여행의 첫 페이지를 열다
Travel ; brary
새로운 여행의 첫 페이지를 열다
Travel ; brary
BUYEO

부여 오일장

100년의 세월,
부여의 전통을 간직한 오일장

부여 오일장
와서 드셔보슈
부여 오일장은 충남 부여군 부여읍 구아리 일대에 서는 시장이다. 매월 5일, 10일에 열린다. 장날이면 부여시장 주차장에 천막을 친 부스들이 열을 맞춰 진을 이룬다. 그 모습이 위에서 내려보면 커다란 격자무늬 식탁보 같다. 예전부터 오일장은 유일하게 백성이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장소였다. 조선 전기에는 보름, 열흘 정도로 장이 서는 간격이 길고 지역마다 달랐으나 조선 후기로 넘어가면서 점차 닷새에 한 번 열리는 오일장이 일반적인 형태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현재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입지를 빼앗긴 감이 있지만, 그래도 오일장의 매력을 무시할 순 없다. ‘시장’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이다. 웃고, 슬퍼하고, 화내기도 하는 곳이다. 그야말로 다채로운 감정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 시장이다.
부여 오일장에서 만난 고양이 한 마리
시장은 알록달록한 재미가 가득하다
구획별로 나눠 정갈하게 장사하는 모습
시장 감성, 괜히 따스한 느낌이 드는 풍경들
충청도와 전라도에 뿌리를 둔 상인들은 비옥한 땅에서 자란 곡물류와 과일, 서해안에서 잡힌 각종 해산물을 오일장에서 판매한다. 유통과정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거래하는 방식이라 투박하긴 해도 상품의 질이 좋고 무엇보다 값이 저렴하다. 특히 예산 배, 충주 사과, 부여 딸기, 부여 토마토 등. 지역 이름이 붙은 작물은 전부 실하고 먹음직스럽다. “와서 드셔보슈~” 상인들의 충청도식 부드러운 화법에 몸이 나른해진다. “얼마에유?”하고 물으면 “몰러유~” 하는 것이 충청도식 넉살이다. “좀 깎아주면 안돼유?”라고 물으면 상인들이 답한다. “됐어유. 그렇게 팔아서 뭐해유. 냅둬유, 저기 개나 주게~” 가격 흥정에 실패한 것이다. 부여 오일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부여 대표 관광지인 궁남지, 국립부여박물관, 부여 정림사지, 관북리 유적도 있다. 부여 오일장을 구경하고 백제의 문화를 함께 느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유쾌한 부여 오일장
밥도둑의 최고봉, 간장게장
귤 3,000원. 키워 5,000원. 저렴한 가격이다
오일장은 날이면 날마다 오는 것이 아니다
왁자지껄한 분위기와 활력은 전통시장의 생명이다. 부여 오일장에 들어서자 트로트 노랫소리가 사방을 맴돈다. 여기저기서 구수한 사투리도 들린다. 상인들은 오랜만에 손주를 만난 듯 친근하게 말을 붙인다. “커피는 잡숴봤슈?”라는 말에 “아니요”라고 머쓱하게 답했더니만 냉큼 김이 모락모락 나는 믹스커피 한 잔을 내게 들이밀었다. 감사한 마음에 몇 마디 더 주고받으니 10분이 금방 지나간다. 생필품이며 약초며 생선이며 장터에 내놓은 물건들은 전부 줄을 맞춰 반듯하게 진열돼 있다. 군데군데 빈자리도 보이지만, 다른 상인이 그 자리를 침범하는 일은 절대 없다. 각자 배정받은 구역이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는 보이지 않는 그들만의 룰이 있다.
부여시장 전경
부여 오일장에서는 옷도 판다
꽃처럼 화사한 시장 상인의 미소
화려한 색감의 꽃, 봄이 불쑥 다가온다
정돈되어 있는 자반 고등어. 비릿한 향기가 올라온다
다양한 생필품도 취급하는 부여 오일장
겨울 동안 비닐하우스에서 보관했던 무를 들고나온 상인은 오랜만에 마주친 손님과 깔깔거리며 수다가 한창이다. 손님은 아예 의자에 앉아서 한동안 일어나지 않았다. 트럭에 꽃을 한가득 실어 온 상인은 옆자리 상인과 트로트 음악에 몸을 맡긴 채 춤을 추기 시작한다. 웃음이 끊이지 않고 활력이 넘친다. 부여 사람들에겐 여기가 카페이고 놀이터다. 상인들은 대부분 경력이 20년 이상이다. 일평생을 장터에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터. 그렇기에 오래도록 장터를 찾아 준 손님들을 친구처럼 맞이한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것이 시장의 가치다.
옥상에서 내려다본 부여 오일장의 전경
꿀고구마를 판매하는 상인의 모습
잘 마른 고추
고추를 닮아 빨갛게 익은 천막
  • 부여오일장
  •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성왕로 173번길 12
부여 오일장, 이것 모르고 가지마오
간단하게 먹기 좋은 음식들
엄마와 아들이 함께 튀기는 어묵바
시장에 왔으면 당연히 먹어야 한다. 때마침 장터 중앙에서 고소한 냄새가 풍겨온다. 어묵바의 유혹에 당해버렸다. 부여 오일장에서 어머니와 함께 어묵바를 파는 ‘선지수’ 사장님은 경력이 9년이다. 어머니는 무려 37년간 어묵바를 파셨단다. 모자(母子)는 매일 새벽 익산 공장에서 어묵 반죽을 만들어 이른 아침 장터에 나온다. 실꼬리돔이 주재료인 어묵은 대파, 당근, 양파, 청양고추와 뒤섞여 150도 기름에 7분간 튀겨진다. 어묵은 쉴 새 없이 기름에 들어간다. 사장님이 추천하는 메뉴는 매콤 오징어다. 금방 기름에 튀겨진 오징어 어묵바를 입에 가져갔다. 오징어의 담백함과 청양고추의 매콤함, 그리고 케첩의 달콤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맛이다. 끝으로 어묵의 향이 입 주변을 맴돈다. 두 번째로 새우어묵 고로케를 한 입. 진득한 새우향과 쌉싸름한 칠리소스 맛이 느껴진다. 고소함은 덤이다. 오징어 어묵바와 새우어묵 고로케는 각각 1,500원. 저렴한 가격에 한 번 놀랐고 맛에 두 번 놀란다. 사장님은 몇 년 전까지는 1,000원이었는데, 물가 상승 때문에 500원씩 올렸다며 못내 아쉬운 미소를 보인다. 겨울 동안 비닐하우스에서 보관했던 무를 들고나온 상인은 오랜만에 마주친 손님과 깔깔거리며 수다가 한창이다. 손님은 아예 의자에 앉아서 한동안 일어나지 않았다. 트럭에 꽃을 한가득 실어 온 상인은 옆자리 상인과 트로트 음악에 몸을 맡긴 채 춤을 추기 시작한다. 웃음이 끊이지 않고 활력이 넘친다. 부여 사람들에겐 여기가 카페이고 놀이터다. 상인들은 대부분 경력이 20년 이상이다. 일평생을 장터에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터. 그렇기에 오래도록 장터를 찾아 준 손님들을 친구처럼 맞이한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것이 시장의 가치다.
노릇하게 튀겨지는 어묵바. 보기만해도 고소한 향기가 풍긴다
어묵바에는 케첩과 머스터드가 빠질 수 없다
무려 37년이란 시간동안 어묵바를 팔아온 사장님
모자가 함께 튀기는 어묵바
부산 오일장의 어묵바는 직접 현장에서 만든다
잘 튀겨낸 어묵바들이 정돈되어 있다
인간극장의 청년, 부여의 과자왕
“부여 오일장에서 이거 안 먹으면 간첩이고, 또 나 모르면 간첩이고!” 부여 오일장 중앙을 지키는 먹거리 터줏대감은 또 있다. 두리제과 ‘강성구’ 사장님이다. 부스를 방문하면 10m 남짓 테이블에 수십 종류가 넘는 과자를 풀어놓고 판매한다. ‘맛보는 건 공짜! 드시는 건 무한시식!’. 부스를 찾는 손님에게 산타클로스처럼 과자를 계속 권한다. 어릴 적 자주 먹던 초콜릿 견과류, 쫀드기, 젤리, 쿠키, 전병, 각종 튀김까지. 진열된 과자를 전부 맛보다가 배부를 판이다. 가격은 종류에 상관없이 100g당 1,500원. 익산에 있는 공장에서 직접 과자를 만들기 때문에 싼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단다. 그 가짓수가 무려 380종류가 넘는다. 대표 메뉴는 유과. 찹쌀과 현미쌀을 조합하여 조청을 묻혀 기름에 튀긴 과자다. 가장 인기가 좋아 물량이 부족할 때마다 시장에서 직접 튀긴다. 그렇기에 더 바삭하고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강하다. 사실 강성구 사장님은 부여 오일장 근방에선 유명 인사다. 2016년 <인간극장>에 출현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최근에는 유튜브 <근황 올림픽>에 출현하여 과자 박사로 성공한 그의 이야기를 덤덤하게 풀었다. 그래서 그의 가게에는 ‘안 먹으면 간첩 나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이 쓰여 있을 정도다. 벌써 16년째 과자 보따리를 풀어놓는 그의 과자 맛이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
부여의 자랑, 두리제과의 와관
두리제과의 대표 메뉴, 유과. 바삭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두리제과에서는 과자를 무한정 집어먹을 수 있다
두리제과 강성구 사장님
어릴 적 먹던 초콜릿 과자가 가득하다
과자에서 고소한 냄새가 진동한다

Newsletter

트래브러리의 최신 소식을 만나보세요.